728x90

현대인들은 헬스장을 이용하여 본인의 체력관리와 다이어트를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서 헬스장에 방문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저는 운동을 할 공간을 잃으신 이러한 분들에게 아파트 계단 운동을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이 운동을 저는 조금이라도 더 운동을 해보고 싶다는 호기를 부려서 시작을 한 운동이었습니다. 

 

7층에 위치하고 있는 헬스장을 방문하기 위해 미리 유산소 운동을 하려고 꾸준히 해온 운동이기도 하며 오르는 동안에 숨도 가빠오고 다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준비운동으로 충분하였습니다. 

아파트계단운동은 코로나19로 인해 운동을 할 공간이 없으신 분들에게 권장을 드리고 있으며 일주일에 3회 이상씩은 하루에 30분 이상 3개월이라는 기간은 운동을 해보시는 것으로 시작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를 해서 계단을 오르게 된다면 이는 운동이 되기보다는 무릎을 비롯해서 몸의 관절마다 충격이 가고 무리가 올 수도 있으니 처음부터 무리해서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계단을 오르는 것에 앞서서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시고 준비 운동을 하셔야만 무릎과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게 계단을 오르 내리실 수 있습니다. 

 

처음 계단 오르기를 시작하실 때부터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층수를 목표로 하지 마시고 한층씩 올려서 하루하루 운동량을 늘려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한 약은 오히려 몸에 독이 된다고 하고 과한 운동 또한 몸에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파트에 거주를 하고 계신 분들은 본인의 아파트 계단을 이용해서 운동을 하실 수 있겠지만 만약에 실거주자가 아니고 주택이나 오피스텔에 살고 계신 분들이라면 다른 고층 아파트를 찾아서 운동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이와 같은 행동은 아파트 주민들에게 방해가 될수도 있으니 미리 제제를 받으시기 전에 경비나 근처 주민분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

지금부터는 계단오르는 자세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고개를 앞으로 숙이지말고 척추를 바르게 세우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발을 주먹이 하나 들어갈 정도의 간격으로 맞추며 십일자 모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양팔을 달리기 할 때처럼 90도의 상태로 팔꿈치를 접어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계단을 오르다가 달리기를 하는듯한 상태로 몸을 만들어줍니다. 

네번째는 뒤에서 누군가가 밀어준다는 느낌처럼 몸과 엉덩이를 힘을 주면서 힘차게 계단을 오르는 것입니다. 

다섯번째는 약간의 호흡이 부족한 상태를 유지하며 땀과 숨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여섯번째는 계단을 디딜때 2분의1정도만 계단을 딛으시고 몸의 긴장을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최적의 운동 상태를 유지하며 효과를 극한으로 끌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 노약자의 경우에는 발 전체를 딛는 것이 안전상에서도 좋습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은 하루에 30분만 하셔도 무려 200kcal가 넘게 소모가 됩니다. 

 

이는 같은 시간을 기준으로 산책이 평균 60 kcal, 조깅이 120kcal 인것을 감안하면 칼로리 소모의 정도가 매우 높다는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나 높고 가파른 계단을 오르게 되면 등산을 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어서 정말 그 효과가 대단한 운동이기도 합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